저는 온라인 벤더로부터 20달러에 Windows 10 Pro를 구매했습니다.

요즘 온라인에서 정상가의 10%정도밖에 안 되는 가격으로 많은 키가 판매되는데요.

저도 궁금해서 제가 산 키가 Fully Retail(FPP)인지, 드림스파크키는 아닌지 MS에 Livechat 문의를 넣어봤습니다.

그랬더니 다음과 같이 답변이 왔습니다.

1) key가 valid한지 확인하려면 MS를 통해서 해야한다. (특히 slmgr명령어로는 드림스파크키인지 아닌지 확인 불가)

2) 내가 받은 키는 valid하지만 드림스파크의 retail key이다. 또한 6개의 라이선스를 가지므로 6개의 시스템으로 이동할 수 있다. (모든 드림스파크키가 이런지는 모르겠네요)

3) 키 판매 후 vendor가 키를 MS에 환불하면 activation이 정지된다.

결국 판매자가 드림스파크키나 MSDN키를 싸게 풀고 환불받으면 답이 없는거죠.

또한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12440/windows-10-activation를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이 나와있습니다.

공인 대리점에서 Windows 10 복사본을 구입했을 경우 제품 키로 인증하고 디지털 라이선스가 부여된다고 하는데요.

저는 정품 인증 창에 "Windows가 Microsoft 계정에 연결된 디지털 라이선스를 사용하여 정품 인증되었습니다." 라고 뜹니다. 게다가 slmgr에서도 라이선스 초기화 횟수가 1001번으로 떠서 드림스파크키나 MSDN키가 아니고 정말 FPP인줄 착각했던 거죠.

결국에는 MS에 문의 없이 이 제품키가 정말 완전한 FPP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없다는 겁니다. (OEM인지 아닌지 정도는 구분이 되겠지만요)

뭐 이 사실을 전부 인지하고도 그런 키를 구매할지 말지 결정하는 것은 개인의 몫이고요. 온라인에서 윈도우를 매우 싸게 구매하실 때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