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요약: (1) /etc/default/grub파일에서 GRUB_DEFAULT값을 바꿔주고, (2) update-grub명령어로 grub 업데이트를 해줘야 한다.


그럼 GRUB_DEFAULT를 적절한 index로 바꿔야 하는데, GRUB화면에서 볼 수 있는 값으로 바꿔야한다.

PC가 근처에 있다면 GRUB화면을 볼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boot/grub/grub.cfg파일에서 찾아내야한다.

grep -Ei 'submenu|menuentry ' /boot/grub/grub.cfg | sed -re "s/(.? )'([^']+)'.*/\1 \2/"

를 이용하면 GRUB화면에서 볼 수 있는 menuentry와 submenu를 찾아준다.


여기서 menuentry와 submenu가 0부터 시작하여 1씩 증가하며 index가 붙는다.

submenu는 밑에 menuentry가 여러개 있는데, 여기서 다시 0부터 시작한다.

submenu로 한 번씩 들어갈 때마다 '>'를 붙여줘야 한다.


예를 들어 그림에서 4.40-135-generic으로 부팅하고 싶다면 GRUB_DEFAULT를 다음과 같이 바꿔준다. (기본값은 0이다)

GRUB_DEFAULT="1>2"


마지막으로 update-grub을 실행하면 된다.


※ grub을 잘못 건드리면 부팅이 안 되는 등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으므로 https://help.ubuntu.com/community/Grub2/Submenus 글을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아는 상태에서 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